[베이베타임즈]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시설 탐방③ - 어린이 안전교육관

작성자
한국어린이안전재단
작성일
2014-06-02 10:51
조회
346
▲ 서울 송파구 마천동에 위치한 어린이 안전교육관
‘어린이 안전교육관’은 한국어린이안전재단이 운영하는 어린이종합안전교육장으로 교통안전 뿐만 아니라 식생활안전, 가정·재난안전, 신변안전, 승강기안전, 자전거안전 등의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은 6, 7세 유아 및 초등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시간은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된다. 단체 교육은 평일에 최대 80명까지 가능하며 7개 교육관 중 3가지를 선택해 진행되고 개인 교육은 토요일만 운영하고 대신 7가지 교육을 모두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초등학생 3~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자전거운전인증시험이 있으며 인증시험은 단체로 진행하고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약 2시간 30분 동안 이루어진다. 안전교육 예약은 어린이안전교육관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 가능하며 주말 개인교육과 어린이 자전거운전인증시험은 전화로 예약하면 된다.

◇ 식생활안전관
식중독도 하나의 재난으로 분류해 아이들에게 올바른 식생활과 식품 안전에 관한 교육을 하는 곳이다.


▲ 5대 영양소를 알려 주는 녹색 물레방아(왼쪽)와 양치질 체험공간
이곳에서는 아이들 수준에 맞춰 유통기한 보는 법, 식품 국가인증마크 교육, 5대 영양소, 올바른 식품 보관법, 양치법 교육 및 체험이 이루어진다.

◇ 가정·재난안전관
아이들이 많이 다치는 곳인 집 안에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곳과 지켜야할 안전 수칙을 배우고 화재, 지진 시 안전한 대피 방법 교육과 체험을 할 수 있다.


▲ 문어발식 콘센트 교육시설(왼쪽)과 화재시 대피 자세 교육
문어발식 코드를 꽂으면 화재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교육하는 시설로 코드에서 불빛이 번쩍이며 연기가 솟는다. 이 때 불이 났다고 가정하고 대피 시 지켜야할 대피 자세를 교육한다.
가정 내에서 지진이 발생했을 때 지켜야할 안전수칙을 배우고 직접 지진을 체험해 보는 시설이다.


▲ 욕실 감전 사고 위험 교육(왼쪽)과 주방 가스렌지 안전 교육
이 밖에 베란다, 욕실, 주방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사고와 주의사항, 안전 수칙을 배울 수 있는 시설들이 있다.

◇ 교통안전관


아이들에게 가장 치명적인 사고가 발생하는 교통 관련 안전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과 아이들이 알아야 할 교통안전표지판 교육이 진행된다.

▲ 횡단보도 건너기 체험 교육(왼쪽)과 교통안전표지판

◇ 승강기안전관

승강기를 안전하게 타고 내리는 방법을 배우는 곳으로 승강기가 멈췄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지 배울 수 있다.
먼저 ‘승강기 바로 타기’ 안전 교육 비디오를 통해 영상 교육을 실시하며 이후 승강기에 직접 타보고 승강기가 멈췄을 때를 체험한다. 이 때 승강기 안에서 올바른 대처 방법을 교육한다.

◇ 신변안전관



아이 스스로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는 곳으로 유괴, 성폭력의 위험에서 어떻게 벗어나야 하는 지 예방법과 대처법을 배울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낯선 사람’의 정의와 구별법을 자세하게 가르치고 같이 가자고 했을 때 대응하는 방법을 역할극을 통해 교육한다.

또 몸의 소중한 부분과 중요한 이유 등을 교육하고 어른이 만졌을 때 아이들이 구분하기 어려워하는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의 경계를 알려준다.

◇ 자전거교육장

강당에서 이루어지는 자전거 교육에서는 자전거를 탈 때 지켜야할 안전수칙을 배우며 안전보호장구를 착용하고 코스에 따라 자전거를 직접 타볼 수 있다.

안전교육은 자전거에 안전하게 승하차하는 방법과 주행 중 브레이크 잡는 법, 안전한 옷차림과 보호장구 착용법 등으로 이루어진다.

▲ 자전거 운전시험 필기장(왼쪽)과 주행코스
자전거 교육 외에 초등학생 고학년을 대상으로 어린이 자전거운전인증시험도 진행한다. 시험은 단체예약을 통해 운영되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본 후 어린이들에게 ‘어린이자전거운전인증증’을 발급해준다.

◇ 특별프로그램

▲ 농촌체험 상추 심기 활동 사진
특별프로그램은 한 달에 한 번 이상 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안전교육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되고 있다. 프로그램 내용은 매번 다르게 진행되며 지금까지 물놀이 안전교육, 아토피예방 천연염색 체험, 올바른 손씻기 천연비누만들기 체험, 야외생활안전 생태체험 놀이교실 등이 있었다.

에너지 교실은 태양열 전지 견학과 태양열 반사판을 이용한 전기차만들기 체험이 있으며 농촌체험으로 교육관 옥상에서 상추 심기가 있다.

◇ 새싹 극장&새싹 쉼터

새싹극장은 평소 교육시간에 영상을 통해 안전 교육을 진행하는 곳으로 주말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과 영화를 상영한다. 영화 상영은 매달 1~4주 토요일 13시 30분부터 운영하며 입장은 선착순으로 받는다.

새싹쉼터는 아이들을 위한 책이 구비돼 있는 공간으로 교육관 2층에 있으며 평일에는 17시, 토요일에는 15시까지 개방한다. 또 평일 오전에는 유아 단체를 대상으로 안전동화구연 교실이 운영된다.

송지나 기자 ssongji@babytimes.co.kr
http://www.babytimes.co.kr/n_news/news/view.html?page_code=&area_code=&no=3172&code=20140312015102_5711&s_code=20140326164706_5015&ds_code